참고로 ASUS 1215N 은 N 을 지원하지만 최고 속도는 150M 로 실제로는 72M 정도로 밖에 접속이 안된다.(접속속도와 실제 체감속도는 다른데 체감속도는 30~40M 정도이다.) N 이라고 다 같은 N 이 아닌데 5gHz 쪽을 지원안하는 성능이 떨어지는 N 이다.

ASUS 1215N 은 atheros 사나 broadcom 사의 wifi 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broadcom 사의 minipci wifi 를 가진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증상은 부팅 후 10 여분 지나면 무선인터넷이 느려지고 ping 을 때려보면 100~1000 msec 정도로 delay 가 생긴다.

문제 해결을 하려면

1) windows 7 의 전원 옵션에서 고급옵션으로 들어가서 무선인터넷은 절전기능을 사용 안하고 항상 최고성능으로 사용하게 하고
2) broadcom 장치관리자 -> 고급 -> 최소 전력 소모량 -> 사용안함

으로 바꾸어주면 된다. 비슷한 문제를 dell mini 10 에서도 경험했는데 dell mini 10 도 절전모드에서 무선인터넷이 간혹 끊기는 문제가 있어서 비슷하게 setting 을 바꾸어준적이 있었다.


다른 문제로는 wireless 와 atheros LAN 드라이버가 충돌하는 문제를 이야기 했는데 이는 관계 없는듯 하다.

BIOS 와 드라이버도 최신으로 교체하면 좋다. 아래 링크에서 구할 수 있다.
http://fit.planet.ee/?page_id=23


지금까지 글은 아래 link 등을 참고했다.
http://forum.eeeuser.com/viewtopic.php?id=89185


cf) 참고로 이 문제는 asus 노트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절전모드로 하면 상당수의 노트북에서 무선랜 성능이 떨어져 버리는 문제가 있다. dell mini 10 노트북에서도 비슷한 현상을 경험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