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는 solid state disk 의 약자이다.

하드디스크는 지금까지 용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다. 사람들은 하드디스크를 따질 때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이 용량이다. 따라서 제조사도 용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했었다.

최근에는 1 TB (1000 giga byte) 의 하드디스크도 나왔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는 여전히 느리다. 용량을 늘리려는 개발만 한 나머지 속도는 예전에 비해 크게 향상되지 않았다. 보급형 하드디스크는 5년전 하드디스크에 비해 50% 정도 밖에 빠르지 않다.

속도 문제 말고도 발열, 정숙성도 중요한 문제이다. 최근에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하드디스크가 에러가 나지 않는 것은 정말정말 중요한 문제이다.

이런 모든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SSD 이다.

SSD 는 nand flash 메모리를 가지고 만든다. 메모리를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속도는 기존의 하드보다 비교할 수 없이 빠르다.




가장 일반적인 SSD 이다. 이 사진은 1.8 인치 SSD 이지만 2.5 인치, 3.5 인치 크기의 제품도 있다.

여러 다른 형태의 SSD 도 있다.



첫번째는 CF 카드를 raid 로 연결해서 SSD 로 만들어 주는 젠더이다. 일본에는 4개의 CF 카드까지 병렬로 연결해주는 카드도 나왔다.

2번째는 Expresscard 라고 최신 노트북(2008년 이후)에 장착되어 있는 슬롯에 사용가능한 SSD 이다. 일반 하드 1개 + expresscard SSD ... 합쳐서 2개 장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3번째는 USB 에 사용하는 SSD 이다. USB 메모리로 생각해도 되겠다.


Mtron 사의 SSD 벤치마킹 자료이다.


대용량 카피시에는 속도가 94.3 MB/s 정도이다. 이건 현재 쓰는 대부분의 일반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우측에 보면 random access time 이 0.1 ms 로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이곳 저곳 흩어져 있는 자료를 읽을 때 속도인데 이 속도가 일반 하드 디스크보다 훨씬 빠르다. 일반 하드디스크는 10~15 msec 정도 나온다.

대부분의 컴퓨터 작업은 큰 파일을 카피하기 보다는 작은 파일을 random access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수치가 체감 성능을 좌우한다.


아래는 일반 하드디스크 벤치마킹 자료이다.



빠른 하드의 대명사인 랩터 150 의 자료이다. 읽기가 135.6 MB/s / random access 7.8msec 이다. 대단하다. 사실 일반 하드디스크로 random access time 이 7.8 msec 면 엄청 빠른것이다. 하지만 SSD 의 0.1 msec 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SSD 는 두가지 nand flash 메모리로 만들어 진다. SLC 와 MLC 이다.

SLC 는 단가가 비싸지만 속도가 빠르다. MLC 는 단가가 싸지만 속도가 느리다. 최근에는 값싼 MLC 메모리를 병렬로 연결해서 속도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SSD 를 제조해서 원가를 낮추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병렬 구조상의 문제로 프리징 현상 (freezing) 현상이라고 작은 파일 읽고 쓰는 도중(우리가 컴퓨터 쓰는 중간중간에 무수히 많은 작은 파일 읽고 쓰는 일이 벌어진다.)에 윈도우가 매우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초창기에 나온 JMicron 사의 602 칩셋의 경우 이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당분간은 SLC 로 제작된 SSD 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추후 컨트롤러가 개선된다면 MLC 메모리로 제작된 SSD 가 유망하겠다.


SSD 는 현재 삼성, Mtron, Sandisk, Intel, transcend 등이 제조한다. 가장 좋은 제품은 역시 삼성 제품이다. Intel 이 멀티 채널 컨트롤러를 바탕으로 맹추격하는 양상이다. Mtron 은 초반에 열심히 했지만 요즘은 freezing 문제, 호환성 문제 등으로 안습이다.




 
삼성 제품은 OCZ 등의 회사에 OEM 으로 공급된다. OCZ 도 삼성제품이라 생각하면 된다.




삼성 SSD PS105D15 의 벤치마킹이다. 최고 속도가 180 MB /s 에 육박한다. random 은 0.1 ms 이다. 가히 꿈의 하드디스크이다.




아쉽게도 현재 국내에 판매중인 삼성 제품( MCBQE32G5MPP-OVA 등등)은 모두 역수라고 해서 해외 제품을 보따리 상이 가져온 것이다. 따라서 정식 A/S 가 아직 안된다. Mtron 제품은 아까도 언급했듯이 호환성, Freezing 문제가 해결되어야겠다. 한성컴퓨터의 ULTRON 은 JMicron 사의 602 칩셋을 사용한 제품은 Freezing 문제가 있다. 만약 내가 지금 구입한다면 해외에서 OCZ 를 직접 구매하거나 삼성 역수 제품을 구입할 것이다. 비록 A/S 문제가 있지만 메모리 제품의 특성상 처음 고장이 나지 않으면 추후에 고장날 가능성은 거의 zero 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컴퓨터 이야기~ >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는 비싸야 한다 ??  (9) 2009.01.28
서버는 성능이 좋아야 한다 ??  (18) 2009.01.27
SSD (solid state disk) , 꿈의 하드 디스크  (2) 2009.01.25
블루투스 헤드셋  (0) 2009.01.12
Fanless Core2 MoDT  (0) 2009.01.11
Fanless Server  (0) 2009.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