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 X 로 누더기인 민원24 에서 주민등록등본 등을 뽑으려면 정해진 프린터로만 뽑을 수 있고 윈도우공유 프린터로는 뽑을 수 없어서 아주 짜증이 난다. 이를 뚫으려는 다양한 시도가 지금까지 있었던 것 같은데 결론적으로 다 안된다.

 

 

 이 문제를 dosprint , net use LPT1, printfil 등을 이용해서 LPT1 을 에뮬레이션 또는 포워딩해서 해결한 post 를 봤으나 실패했다. virtualbox 나 vmware 를 통한 방법도 막아놓은듯 하다. 찍기 직전에 셋팅을 바꾸는 방법이나 file 로 출력하는 방법도 막혀있다.

http://blog.naver.com/ian0371/220099402471

http://pyrasis.com/private/2014/07/04/printing-document-to-pdf

* dosprint : windows 7 이하의 32비트 운영체제에서만 작동하는듯 보인다.

* net use LPT1 방식 : LPT1 을 포워딩하는 경우 공유프린터로 인식해서 동작하지 않는다.

* printfil : 일단 30일 쉐어웨어다. crack 구하는것도 거의 불가능. 되더라도 LPT1 포워딩을 공유프린터 인식하는 문제로 안될듯 하다.

 아래 포스트에서 힌트를 얻었다. port 5900 TCP/IP 를 이용한 프린터 공유는 현재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프린터들이 전부 지원한다. 따라서 윈도우 공유 방법이 아니라 TCP/IP 공유를 통해 접근하면 프린트 가능하다.
http://ozit.tistory.com/167

 

 

 엄청난 시행착오 끝에 성공했고 TCP/IP 프린팅을 지원을 위해 whria.exe 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PDF 로 저장하고 싶은 경우와 단순히 원격으로 찍고 싶은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1. PDF 로 저장하고 싶은 경우


 민원24

--> A 컴의 HP5200 postscript driver

--> B 컴의 whria.exe (TCP/IP 로 전달)

--> B 컴의 primopdf 

 

 

 1) A 컴에서 : HP 5200 postscript universal driver 를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이것이 아니더라도 postscript (또는 PS) 를 지원하는 프린터 드라이버 중에 민원24지원이면 가능하다. 프린터포트는 LPT1 으로 설치한 이후에 TCP/IP 로 프린터포트를 변경해야 한다.

 


HP 5200 postscript universal driver 설치방법은 아래 포스트 참조. 

http://pyrasis.com/private/2014/07/04/printing-document-to-pdf


 

  2) B 컴에서 : whria.exe 프로그램은 현재 기본프린터로 설정되어 있는 로컬프린터를 TCP/IP 프린터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whria.exe

 

 

  3) B 컴에서 : primoPDF 는 인쇄물을 PDF 로 만들어주는 가상프린터로 freeware 이다.

 

InternationalPrimoPDF.exe(http://www.primopdf.com/)

 

 

 4) B 컴에서 : primoPDF 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한다.

 

 

 5) B 컴에서 : whria.exe 를 우측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기본프린터인 primoPDF 는 TCP/IP 프린터의 기능을 갖는다.

 

 6) B 컴에서 : 방화벽에서 whria.exe 를 열어준다.

 

 

 7) A 컴에서 : HP5200 프린터 드라이버 속성중에 포트(port) 항목을 TCP/IP , IP 는 B 컴퓨터의 IP 로 잡아준다.  (참고로 127.0.0.1 의 경우 민원24 에서 막아놓아서 안된다.) 이후 HP5200 으로 찍은 결과물은 whria.exe 를 거쳐서 primoPDF 로 출력된다.

 

 

 # 참고로 HP 5200 postscript printer 처럼 postscript 방식으로 전달된 것만 PDF 로 출력이 가능하다.

 

 

 

 

 

2. 윈도우 공유로 불가능한 프린터를 원격으로 찍고 싶은 경우. 예를 들면 원격 프린터가 canon 이라고 하면..


A컴 : 민원24

--> A컴 : 로컬프린터처럼 설치된 TCP/IP 방식 프린터(canon) driver 

--> B컴 : 프린터(canon) 컴의 whria.exe

--> B컴 : 프린터(canon) driver

 

 

 1) ## A컴에서 ;  공유 프린터를 로컬프린터처럼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보기 -> 프린터 추가 -> 로컬 프린터 추가 -> LPT1 으로 설치 -> 프린터 드라이버 (B 컴 프린터와 동일한 것으로) 설치 -> 프린터 설정에서 포트 -> 새포트 만들기 (standard TCP/IP port) 를 이용해서 LPT1 을 TCP/IP 로 변경 -> B 컴의 IP 주소 입력

 

 위 과정에 대해서는 아래포스트에 그림과 함께 잘 나와있습니다.

 http://ozit.tistory.com/167

 

 

 2) ## B컴에서 :  whria.exe 프로그램은 기본프린터로 설정되어 있는 로컬프린터를 TCP/IP 프린터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whria.exe

 

 

 canon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한다.

 whria.exe 를 우측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기본프린터인 canon 프린터는 TCP/IP 프린터가 된다. (이후 기본프린터를 바꾸더라도 canon 프린터만 TCP/IP 프린터)

 

 3) B 컴에서 : 방화벽에서 whria.exe 를 열어준다.

 

 4) 이후 A 컴의 canon driver 으로 찍은 것은 B 컴의 whria.exe 를 거쳐서 B 컴의 canon driver 로 출력된다.

 

 

 

 

<< 참고 스크린샷 >>

 

 

 관리자 권한으로 whria.exe 를 실행하여 CreateService SUCCESS , Service Started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상태이다. 

 

 

 시작 -> services.msc 실행해서 윈도우 서비스(services) 를 열어보면 RawPrintServer_9100 으로 서비스가 등록되어 실행되고 있으면 정상이다.

 

 

 

 붉은 색 프린터가 3개가 보인다.

 215 on ASUS 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공유한 프린터이다. ASUS 컴퓨터의 215 프린터를 윈도우 공유방식으로 공유했다. -> 이건 민원24 출력이 불가능하다.

 

FX DocuPrint P215b 는 로컬프린터처럼 설치된 TCP방식의 공유 프린터이다.

 

HP Universal Printing PS 는 postscript 를 전달해주는 TCP방식의 공유 프린터이다.

 

 

 

 

 두 프린터 모두 포트(port) 설정에서 Standard TCP/IP Port 로 되어 있다.

 참고로 10.0.0.2 는 프린터가 있는 컴퓨터의 IP 이다.

 

 


 

<참고>

 

- whria.exe 는 윈도우 서비스(rawprintserver)로 등록되서 실행된다.

- whria.exe 는 이름을 바꿔도 동작합니다. aaa.exe 로 실행하면 aaa.exe 로 등록이 됩니다.

- whria.exe 가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CreateService SUCCESS

Service started

 

- 잘 안되는 경우 방화벽 문제인 경우가 있다. TCP 9100 포트를 열어주면 작동한다.

- whria.exe 는 c:\windows\system32 에 카피되어 있어야 한다. 관리자 권한으로 whria.exe 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카피하지만 만약 없다면 직접 whria.exe 를 c:\windows\system32 로 copy 한다.

- whria.exe 의 에러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관리자로 실행된 console 창에서 whria.exe 를 직접 실행해서 에러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로그파일은 c:\ 에 저장된다.

- whria.exe 를 지우고 싶다면 whria.exe 를 한번 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지워진다.

- whria.exe 는 5900 포트를 사용하므로 보통 설치 이후 첫번째 실행 후에 방화벽 경고창이 뜬다. 아니면 방화벽에서 직접 포트를 열어주거나 whria.exe 를 예외 프로그램으로 등록한다.

 

- PDF 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경우 보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 민원24 사이트가 activex 로 떡칠되어 있으므로 원격 프린트하기보다 한곳에서 프린트하는 것이 컴퓨터 건강에 낫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ightly Luna 2015.07.14 0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불편하죠 ...

  2. kLiR 2017.12.27 1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년이 흐른 지금, Windows 10 RS3 x64를 사용하는 PC 2대로 해봤습니다.
    여전히 잘되는 방법이네요.
    덕분에 요긴하게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HP 프린터 드라이버는 홈페이지 개편을 했나보더군요. 직접 검색해서 받아야합니다. 통합 드라이버가 되었더군요. 민원사이트에 방문할 PC측에 PS 드라이버를 골라서 깔면 됩니다. 2017-9월 버전을 받아서 해봤습니다.

    설치후 Standard TCP/IP 포트로 변경할 때에 자동으로는 못잡길래 Raw에 9100port를 넣으니 잘 되었습니다.

    PrimoPDF가 변환한 해상도가 안좋길래 PrimoPDF 프로그램의 Option > Troubleshoot > Save Postsciprt어쩌구를 체크해주고 인쇄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실제 네트워크를 타고 전송된 원본 ps파일도 저장시켜주더군요. 이 ps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을 써서 pdf로 전환해주었습니다.

    한가지 오지랖을 떨어보자면...
    이 글을 보고 시도해보시는 분들은 아무쪼록, 전산상 복제가 용이한 파일 형태로 변환하여 보관하는 방법이므로 해킹등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유의하여 관리하셨으면 좋겠어요.
    종이나 팩스는 몰래 복제하는게 어려운데 파일로 보관해두면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는 순간에도 훔쳐갈 수 있는거거든요. 윈도우 보안업데이트는 항상 최신으로, UAC 항상켜놓기, 우수한 백신 사용하기 등을 실천하는 사람만 시도해보세요.
    최근엔 Intel ME 보안 이슈등으로 인해 디스크의 윈도우나 파일이 아닌, 펌웨어에 직접 감염되어 컴퓨터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활동가능하며 백신으로 탐지불가능한 영역의 위협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보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이런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권해보며, 지나가던 행인은 이만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