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좀 안다고 생각했던 저도 rss 라는 것을 어제 알았습니다. 한마디로 각종 블로그나 기사를 골라읽기 위한 통신 규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것으로 "atom"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고라의 "미네르바", 다음블로그의 "상승미소", 네이버블로그의 "드루킹" 님의 글을 읽는다고 합시다. 보통은 3개의 site 를 모두 즐겨찾기를 해놓고 한군데씩 들어가서 봅니다.

하지만 rss 를 이용하면 3 저자의 글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글도 시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rss 를 읽으려면 rss reader 라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rss reader 로는 google reader 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hanrss 등이 있습니다. rss 로 검색하면 나와요.

1) 일단 google.com 에 가입하시고.
2) http://reader.google.com 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위에 보면 구독 추가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구독하고 싶은 rss 주소를 적어주면 됩니다.

3) rss 주소는 어디서 얻을까요 ?? "미네르바" 님의 rss 를 찾아보겠습니다. 아고라의 미네르바 님의 아이디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토론 2 옆에 보면 아까 보여드린  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주소가 나옵니다.

이렇게 얻는 미네르바님의 rss 주소는
http://agora.media.daum.net/profile/rss.xml?key=yzcyxX5kuoE0&group_id=1

입니다. 이 주소를 2) 번에서 보여드린 google reader 의 구독 추가란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거의 모든 블로그 및 뉴스 기사 등이 rss 를 지원합니다. 잘 찾아보면 마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결과입니다. 글이 잘 정렬되어 있습니다.




rss 로 많은 site 를 등록해서 본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아고라의 알밥들도 피해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몇몇 까페에서는 사람들이 죽어라 퍼나르고 있는데 이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저도 rss 를 모르고 열심히 비슷한 기능이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느라 고생 좀 했습니다. 진작 알았으면 이런 수고를 덜었겠죠. 그래도 많은 글들이 많이 있는 편리한 site 입니다. 많이 놀러와주세요.
http://sshan.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