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컴퓨터 문자의 시초는 아스키 코드다. 아스키 코드에서는 1 문자는 1 byte 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모든 문자를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요즘처럼 글로벌 시대에 다국어를 표현하려면 1 byte 는 많이 부족하다 특히 한글은 전세계 언어중에서 가장 큰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다 조합하면 다른 언어 다 합친것의 절반이상의 용량을 차지한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

다국어 뿐만 아니라 특수 문자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2 byte 의 길이를 가진 code set 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컴퓨터는 미국에서 개발되었고 걔네들은 2byte 쓸 이유가 없다. 특히 램값이 금값인 시절에 문자열 하나에는 1 byte 이상 차지하는 건 사치다. 그래서 1 byte = 1 문자로 최근까지 이어져왔다.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곳에서는 어쩔 수 없이 편법을 써서라도 한글을 표현해야 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쓰는 대표적인 개념이 codepage 라는 개념이다.

데이터는 고정된 상태에서 codepage 에 따라 보이는 모양이 변한다. 예전에 일본 게임을 한국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메뉴의 글이 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code page 가 일본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제대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게임의 일본어를 보기위해 기본 code page 를 일본으로 설정하면 한글 윈도우 내의 다른 모든 한글이 엉망이 되버리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로 개발 된 것이 unicode 이다.
모든 문자셋 + 기호를 지원하기 위해 2 byte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는 문자셋을 개발한 것이다.

윈도우도 windows 2000 부터는 문자 set 으로 unicode 가 사용되었다. 기존의 아스키 코드가 1 byte 라면 window 에서 사용하는 unicode 는 2 byte 로 고정되어 있는 UTF16LE (little edition) 을 사용한다. 참고로 대부분의 unix 계열은 UTF-8 을 사용한다.

나도 처음에 unicode 하면 UTF16LE 인줄 알았다. 근데 잘 보니 unicode 에 종류가 무척 많다. 다 기억은 못하지만 UTF16BE (big edition) 도 있다. 다 알것 없고 unicode 는 2가지를 많이 쓴다고만 알면 된다.

1) UTF16LE --> windows 2000, winxp, vista, windows 7 등의 unicode / 2 byte 고정
2) UTF-8 --> unix/linux 계열에서 사용 / mysql 등의 database 에서 사용 / web 에서 표준 / 1 byte ~ 4 byte 가변
 
즉 많이 쓰는 것은 UTF16LE 와 UTF-8 두가지다.
 
UTF-8 이 참 재미있는 녀석인데 이놈은 개발 당시부터 아스키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기존 프로그램을 그대로 이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따라서 아스키 문자열과 호환이 된다. 하지만 1 byte 인 아스키 문자열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을 1 byte ~ 4 byte 까지 더 확장해서 표현한다. 그리고 문자열 중간에 null code 가 없기 때문에 기존 아스키 프로그램에 잘 돌아간다. 이런 이유로 unix 계열 / web / database 에서 unicode 하면 대부분 UTF-8 이다.

UTF16LE 는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즈에서 사용되는 2 byte 문자셋이다. 장점은 문자열 길이 잴때 편하다(무조건 2로 나누면 되니깐... UTF-8 은 한문자가 몇바이트인지 앞에서부터 세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는 것 빼고는 다른 면에서 UTF-8 보다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다. 결정적으로 기존 아스키 프로그램에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다시 짜야한다.

함수를 모조리 바꿔야 하는데 이게 보통 머리아픈게 아니다. 윈도우 내장 API 함수를 보면 MessageBoxA / MessageBoxW 이렇게 2가지가 있는데 A 로 끝나는 것은 기존의 아스키 함수 / W 는 Wide Character 를 쓰는 유니코드 함수이다. MFC 같은 라이브러리에서는 MessageBox 라고 하면 셋팅을 보고 알아서  MessageBoxA / MessageBoxW 중에 한놈으로 바꿔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