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3 일 동안 플란트로닉스 헤드셋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적겠습니다.

문제점 위주로 적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문제로 고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것은 510ws + BED-006 V 2.0 ESR 동글 + 충전기  를 두셋트 구입했습니다.

 

1) 510ws

 

장점 :

 

- 착용감이 매우 편하다. 이는 오래 통화하려고 산 경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 디자인이 매우 우수

- 충분한 배터리

- 비교적 잡음이 적다. 가끔 틱틱 하는 잡음이 있지만 이는 블루투스 자체 문제라고 본 것 같습니다.

 

단점 :

- 전원 on/off 스위치가 초기에 너무 빡빡함

- 사용 설명서에 pairing 시에 빨간 불이 깜빡인다 되있는데 실제는 빨강/파랑으로 왔다갔다하는군요.

- 광고 동영상에는 블루투스 usb 충전기가 510ws 가 꽂혀있는 상태로 꼿꼿이 있는데 사실 이런 자세를 유지하기는 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모든 블루투스 장치에 공통적인 문제로

- 음질 - 전화하기에는 문제 없으나 mp3 듣는데는 음질이 떨어집니다. 이는 블루투스 전송률의 문제로 다른 헤드셋도 공통 사항이라고 들었습니다.

 

2) BED-006 V 2.0 ESR 동글

 

- class 2 기계로 통화거리가 10 m 로 제한됨. class 1 지원 모델이었으면 좋았겠음.

 

- 잡음 문제 - 이것때문에 하루종일 고생했습니다.

결론은 블루투스 소프트웨어가 bluesoleil 인데 이것보다는 widcomm 것이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일단 bluesoleil 과 함께 쓰면 음성 녹음시 잡음이 심해서 pc-pc 로 1:1 대화가 짜증나서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윈도우 recording 을 해보아도 백그라운드 잡음이 심했습니다. 하지만 간신히 widcomm 5.0 대 버젼을 구해서 설치 해보니 잡음 문제는 많이 개선이 되더군요. 뿐만아니라 bluesoleil 은 제 컴에선 프로그램 닫을 때마다 프로그램 오류 뜨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단 bluesoleil 인 초보에게는 설치하기 편합니다. widcomm 은 windows xp sp2 에서 설치시 좀 복잡합니다. 또 bluesoleil 은 볼륨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도 있지만 widcomm 에서는 없었습니다. bluesoleil 도 IVT 홈페이지에 가보면 skype 등을 위한 voip 버젼이 있는데 이것이 첨부되지 않은 것도 아쉽습니다.

 

ps ) pc-handphone 으로 전화할 경우는 핸드폰에서 잡음 제거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 비교적 또렷했습니다. 이런점에서 510ws 를 블루투스 핸드폰과 연결해 쓸 때는 잡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linux 에서도 사용해 보았는데 bluz 로 통신할 경우 bluz software 가 잡음 제거 부분이 약해서 그런지 매우 잡음이 심해서 통화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skype 및 sjphone 등 2~3 가지 Voip 에서 동일한 결과를 보이더군요.


전반적으로 동글은 블루투스 2.0 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소프트웨어 문제 등으로 pc-pc 로 대화하기에 잡음이 심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반드시 필요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컴퓨터 이야기~ >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는 비싸야 한다 ??  (9) 2009.01.28
서버는 성능이 좋아야 한다 ??  (18) 2009.01.27
SSD (solid state disk) , 꿈의 하드 디스크  (2) 2009.01.25
Fanless Core2 MoDT  (0) 2009.01.11
Fanless Server  (0) 2009.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