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http://bittalk.org/threads/22777/
평소 다운로드나 시딩 자체는 잘 되는 것 같은데 (이게 안된다면 이 글에서는 해결해드릴 수 없습니다;;)
어째 swarm 수에 비해 연결이 잘 안된다고 느끼신 적이 있나요.
왓시디에서 업로드는 내가 했는데 두번째 시더가 된 넘이 이후 업로드를 다 먹어버려서 속상하신 적이 있나요.
원래 시더 수가 한 자리 정도면 다음과 같이 peer swarm 대부분과 연결되어 있어야 정상인데요.
(괄호 앞에 있는게 연결된 peer 수, 괄호 안에 있는게 전체 peer 수입니다)
peer 윈도우에서 연결이 어째 되는 듯 하다가 계속 끊어지는 것이 보인다면 십중팔구 이유는 이것입니다.
Peer 까지의 연결 경로 사이의 어떤 라우터가 '토런트 연결을 차단한다' 라는 감시 기능을 켜놓고
연결이 토런트인게 확인되는 족족 끊어버리거나 속도를 팍 낮춰 버리기 때문이죠.
특히 해외쪽 라우터에 이런 그지같은 차단 설정이 많이 돼있는데... -_-
다행히 이걸 회피할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토콜 암호화를 '있음' 으로 설정하시면 고민 끝.
토런트로 주고 받는다는 것이 발각되지 않도록 연결을 암호화해서, 가능한한 연결이 실패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럼 이걸 켜면 무조건 좋으냐.. 하면, 그건 아니고, 대신 CPU를 조금 더 잡아 먹는게 단점인데요.
(그래서 디폴트가 '없음' 이죠)
뭐 워낙 uTorrent가 사양을 안타는 편이라, 대부분의 경우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해외 트래커 많이 사용하시고, 킴수피와 경쟁하시는 분들께는 필수 설정입니다.
ps. 가끔 설정을 '있음'으로 해도 연결이 안되는 Peer가 있는데, 이럴 때는 '강제'로 설정하시면 연결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걸 '강제'로 해두면 암호화 안하는 Peer와는 연결이 아예 안되기 때문에 오히려 최대 연결 가능한 Peer 수는 줄어든다는 점을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