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ldonkey.sourceforge.net/

donkey(당나귀)는 p2p 프로그램의 대명사입니다. 많이 쓰이는 overnet 도 donkey 에서 힌트를 얻어 나왔지요. overnet 과 donkey 의 차이는 donkey 는 중앙 서버가 필요한 반면에 overnet 의 경우에는 중앙 서버가 필요없는 완벽한 p2p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여튼 donkey 는 이미 소스가 공개 되어서 emule, aMule, xMule, 푸루나 등의 clone 이 만들어졌습니다. 안의 구조는 같지만 사용하기 편하게 조금씩 바꾼 프로그램들이지요.

그 중에서 가장 특징이 있는 donkey 를 꼽는다면 주저없이 mldonkey 를 꼽겠습니다. mldonkey 는 두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1) explore 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다른 donkey 와 다르게 mldonkey 는 인터넷 explore 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explore 에서 본 mldonkey 의 제어창입니다.



2) 사용자 계정 설정이 가능하다.

 mldonkey 내에서는 사용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 신발장에 donkey 서버가 있습니다. 물론 mldonkey 도 설치되어 있지요. mldonkey 안에 3명의 계정이 있답니다. 각각의 사람이 접속해서 자료를 다운을 걸어 놓으면 자신의 계정 폴더에 다운로드됩니다.


 donkey 의 가장 큰 문제는 느린 다운 속도였습니다. 이 때문에 donkey 프로그램을 하루종일 켜놓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donkey 하나 쓸려고 컴퓨터를 하루종일 켜 놓는 것은 낭비입니다. mldonkey 가 없다면 형이랑 동생이랑 둘다 donkey 를 사용한다면 컴퓨터를 2대 켜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mldonkey 를 쓰면 mldonkey 가 설치된 컴퓨터 한대가 계속 일을 하게 됩니다. 형/동생 계정으로 다운로드를 제어하면 되지요.

 저희 집 같은 경우 신발장에 자료 저장용 linux 컴퓨터가 있는에 이 녀석이 mldonkey 서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집 식구는 모두 mldonkey 계정이 있습니다. 일단 자료만 걸어 놓으면 하루종일 받고 있습니다. 똘똘한 놈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