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요일에 dolar index 가 단기 급등했다. 월요일에 dolar index의 기술적 반락이 예상된다.

2) 원-달러 추세선이 채널을 그리면서 열심히 하락하고 있다. 금요일에 위쪽에 걸려있다. 아래로 하강이 예상된다. 채널을 그리면서 열심히 하락한다는 증거는 금요일 역외환율로.. 다우가 빠졌음에도 1350 초반에 계속 걸려있다.


3) s&p 가 기술적 조정을 받았다. 지표도 좋았지만 기술적 하락이었다. 910 을 기점으로 상승 추세선은 여전히 유효하다. 사람들은 900~950 까지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4) CRS/IRS 가 최근 일주일간 계속 호전되고 있다. 환율 하락에 압력을 가할 것이다.


5) 외계인은 4월초까지 배당 시즌이라서 더 낮은 환율로 더 많은 달러를 가지고 떠나기를 원한다.



6) 월요일에 특별한 지표 발표가 없고 화요일은 2 가지 지표 발표가 있다. 다른나라의 PMI 발표나 미시건 소비심리 등을 보았을 때 둘다 좋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

7) 오바마가 GM 을 살려줄 것 같은 발언을 했다.



8) Gold 가 아래 추세선에서 걸려서 바둥대고 있다. 900 이란 가격은 새로 들어가기에 부담스러운 가격대다. SPDR 의 골드 매입 속도가 줄었다. 이들의 금매입 속도가 줄면 항상 금 값은 떨어졌다. 금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면 이 돈은 단기간 증시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9) 유가가 급락하면서 아래 추세선에 걸쳐있다. 유가는 다우가 오를때 오른다. 월요일 유가 기술적 반등이 예상된다.


10) 마지막으로 내 홈페이지(http://sshan.net) 의 투자 심리 조사이다. 달러가 상승할 것으로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다. 흥미있는 점은 최근 5일간 정확하게 사람들 예측한 것에 반대로 시장은 움직였다. 아마도 사람들이 오른다고 생각할 때가 꼭지이고 내린다고 생각할때가 바닥인 것 같다. 개미들의 마음이니까...

결론은...


1) 다음주 월요일은 다우 상승, 환율은 하락 가능성이 높다. 금, 코스피는 모르겠다. 화요일까지는 유지될 것 같고 그담부터는 모르겠다.

2) 이번 dead cat bounce 랠리가 지속될때까지는 환율이 좀 더 아래까지 내려올 것 같다. 수입하던 사람들이 고환율로 고통스러웠듯이 수출하기 고통스러울정도로 내려올 것이다. 외계인이 많은 돈을 가져가야 하니까..


cf) 참고로 위에서 인용한 지표나 그래프는http://sshan.net 에서 얻을 수 있다.

,